금융소비자 지원업무
금융소비자 지원업무 개요
한국신용정보원은 소비자보호실을 운영하여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민원상담서비스, 청소년 및 사회 초년생을 위한 신용 · 부채관리교육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합니다.
1.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제공
금융소비자가 대출, 보증, 연체, 세금체납, 보험계약 · 지급 정보 등 신용정보를 한 번에 열람할 수 있도록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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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문신용정보원 소비자보호실 방문
- (04538)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11길 19(명동1가) 은행회관 1층 한국신용정보원 소비자보호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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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인 신분증 필요
- 대리인 신청 시 구비서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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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 열람(발급) 신청서
- "구비서류보기" 이동 후 신청서 다운로드 가능
- 구비서류는 법적 효력이 있는 제출용(원본)만 접수 가능
(열람용 또는 사본은 접수 불가, 신분증 및 사업자등록증은 별도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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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www.credit4u.or.kr
- 본인명의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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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ARS)1544-6640
- 본인명의의 휴대폰으로만 인증 가능
인증 후 등록된 신용정보 내용 음성 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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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편우편신청서 작성 후 우편으로 송부
- (04538)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11길 19(명동1가) 은행회관 1층 한국신용정보원 소비자보호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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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신용 등기우표 : 미 동봉 시 회신불가 (현금불가)
- 접수 후 약 7영업일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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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신청서(인감날인)
- 개인용,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용
- "구비서류보기" 이동 후 신청서 다운로드 가능
- 신분증 사본
- 인감증명서
- 본인만 신청 가능
- 구비서류는 법적 효력이 있는 제출용(원본)만 접수 가능
(열람용 또는 사본은 접수 불가, 신분증 및 사업자등록증은 별도 표시)
2. 민원상담
신용정보 조회방법, 신용정보 등록·해제 등 집중관리와 활용 관련 민원에 대해 상담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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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민원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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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상담 (1544-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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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일 09:00 ~ 17:30 (점심 12:00 ~ 13:00)
- 토·일, 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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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소 (방문·우편)
- (우편번호 04538) 서울 중구 명동 11길 19 (명동 1가) 은행 회관 1층 한국신용정보원 소비자보호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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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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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일 09:00 ~ 17:30 (점심 12:00 ~ 13:00)
- 토·일, 공휴일 휴무
- ※운영시간 외에는 인터넷으로 민원신청 가능
3. 소비자 금융교육
금융소비자 권리 보호와 건전한 신용질서 확립을위하여 청소년 및 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부채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관련 교육교재를 발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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