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신용정보 - 규약해설

열람청구

본인의 신용정보를 열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거래 금융기관 또는 한국신용정보원 민원서비스팀으로 직접방문하여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를 제시하고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의 열람을 요청하면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에 관한 신용정보는 열람할 수 없으며, 본인이더라도 본인임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은 전화 또는 인터넷상으로는 신용정보의 내용을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금융기관은 반드시 본인임을 확인한 후에 열람요청에 응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신용정보회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해당 신용정보회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의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으나 일부의 경우 조회서비스 이용료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신용정보회사별 인터넷 조회시스템 주소
  • 한국기업데이터 : http://www.cretop.co.kr
  • 한국신용평가정보 : http://www.creditbank.co.kr
  • 한국신용정보 : http://www.mycredit.co.kr
  • SCI평가정보 : http://www.siren24.com
  • 코리아크레딧뷰로 : http://www.allcredit.co.kr

정정청구

본인의 신용정보 등록내용이 사실과 다르게 관리되고 있는 경우 사실 여부의 확인에 필요한 최소한의 증빙자료를 갖추어 등록한 금융기관 등에 서면으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증빙자료에 의하여 등록된 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름을 확인한 등록 금융기관 등은 해당 신용정보를 즉시 정정 처리하고 그 처리결과를 요청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정정청구자에게 통보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실 확인 등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7일 이내에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우선 처리경과를 통보하고 정정처리가 완료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통보합니다.

시정요청

한편 본인이 요청한 처리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신용 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3조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여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3조

  • 법 제38조제4항 후단의 규정에 의하여 시정요청을 하려는 경우에는 처리결과의 통지를 받은 날(통지가 없는 때에는 법 제38조제1항에 따른 정정청구를 하고 7영업일이 지난 날)부터 15일 이내에 다음 각호의 서류를 첨부하여 금융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법 제38조제1항의 따라 신용정보회사등에 정정청구를 한 내용을 적은 서면
  • 신용정보회사등으로부터 법제38조제4항에 따른 처리 결과를 통지받은 경우에는 그 통지 내용
  • 시정 요청의 대상이 된 신용정보의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근거자료

전산처리기간

전산처리기간-온라인 시스템 Real Time방식:신용불량정보(등록,해제,삭제),정보공유시 소요기간,온라인 시스템 FTP방식:신용불량정보(등록,해제,삭제),정보공유시 소요기간,기업 및 법인 Real Time방식:신용불량정보(등록,해제,삭제),정보공유시 소요기간,기업 및 법인 FTP방식:신용불량정보(등록,해제,삭제),정보공유시 소요기간,fax 또는 서면 신용불량정보(등록,해제,삭제),정보공유시 소요기간

집 중 방 식

신 용 불 량 정 보

정보공유시
소요기간

등 록

해 제

삭 제

온라인 시스템

Real Time방식

실시간

실시간

실시간

실시간

FTP방식

1일 소요

1일 소요

1일 소요

1일 소요

기업 및 법인

Real Time방식

실시간

실시간

실시간

실시간

FTP방식

1일 소요

1일 소요

1일 소요

-

fax 또는 서면

2일 소요(전일접수분을 당일 전산처리 의뢰)

2일 소요(전일접수분을 당일 전산처리 의뢰)

해제일로부터 1일 소요

-

등록 등 최종주체

신용정보의 등록, 해지, 해제, 정정, 삭제 등의 조치는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이 아닌 해당 금융기관에서 직접 처리하는 것이며,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은 동 신용정보를 수집·관리하여 이용기관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소액연체정보의 관리

100만원 이하의 연체, 대위변제ㆍ대지급(공단신용보증대지급금은 제외)에 대하여는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및 해당금융기관에서 동 정보를 관리하며, 금융기관에는 제공하지 아니한다.(단, 연체건수가 관리기준상 2건 이상일 경우와 관리기준에 의한 연체 등의 사유로 이미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7년 기간경과 후 해제시 기록보존되는 연체 등 정보

연체 등 정보의 등록사유발생일로부터 7년이 경과하면 본인이 연체금을 상환하지 않더라도 자동적으로 동 정보가 해제된 후 아래의 기간동안 해제된 기록이 보존ㆍ관리된다. 또한 기간경과후 해제된 경우라도 차주가 실제 연체금액을 상환한 경우와 해제와 동시에 삭제되는 항목에 해당(금액기준에 부합)된다면 해당 기록이 삭제된다. 이때 해당 금융기관에서는 해제사유발생일로부터 실제 상환일로 정정처리하여야 한다.다만, 어음부도거래처의 경우에는 어음용지를 회수하거나 회수인정에 해당하는 사유가 되어야만 해제가 되기 때문에 7년 기간이 경과하여도 자동해제되지 아니한다.

7년 기간경과 후 해제시 기록보존되는 연체 등 정보 - 연체(등록사유,등록코드,기록보존기간),대위변제ㆍ대지급(등록사유,등록코드,기록보존기간),부도·어음부도 거래처 제외(등록사유,등록코드,기록보존기간),금융질서문란자(등록사유,등록코드,기록보존기간),공공정보(등록사유,등록코드,기록보존기간)

구분

등록사유

등록코드

등록코드

기록보존기간

연체

-

0101~0113

1년

대위변제ㆍ대지급

-

0201~0208

1년

부도(어음부도 거래처 제외)

-

0401~0402

1년

금융질서문란자

-

0960~0969

5년

공공정보

-

0601~0807,1003,1101,1201,1301,1401,1501,1601

-